미시

각각의 개별 기업이나 사람들에게 가격에 대한 결정에 영향력을 전혀 행사할 수 없고, 오직 시장에서 정해진 가격에 무조건적으로 순응해야만 하는 상황을 완전경쟁이 갖춰진 시장이라고 이야기 한다.

 

예를 들어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을 생각해보자. 한 식당의 음식 맛이 다른 곳들보다 뛰어나거나, 새로운 맛을 선사한다거나, 인테리어가 좋다거나, 서비스가 훌륭하다면 타 식당보다 메뉴에 더 높은 가격을 매겨도 손님을 유치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은 완전경쟁이 아니다. 개인이 가격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완전경쟁이 이뤄지기 위한 주요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무한대 수준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함께 존재할 것.

2.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제품들은 모두 품질이 똑같을 것.

3. 해당 산업에 진입하거나 철수하는데 있어 아무런 장벽이 없을 것.

4.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있고 이를 모두가 알고 있을 것.

 

해당산업이 최대한 이 완전경쟁에 가까워진 형태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을수록 애덤 스미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손'이 잘 작동하면서 경쟁체제가 갖춰지고, 창의성이 살아나며, 전문화와 분업이 나타나면서 자원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분된다. 이것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뤄지면서 경제성장이 잘 이뤄지는 것이다. 만약 모든 산업이 완전경쟁으로 효율적 자원배분이 이뤄지면 현 상황내에서 최대한의 경제성장을 이룩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현실에서는 이 완전경쟁이 나타나긴 쉽지 않다. 위에서 예로 든 개개인이 운영하는 한 개의 식당만 해도 개별적인 가격결정 능력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완전경쟁을 막는 가장 중요한 세가지로 꼽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독점과 과점

2. 외부효과

3. 공공재

 

독점의 대표적인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다.

 

외부효과는 각종 공해 물질의 배출 등을 말한다.

 

공공재는 치안 및 국방 등이 해당된다.

'미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 성장 이유와 수요곡선  (0) 2020.04.01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