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김치냉장고가 하는 중요 역할을 살펴보자.

 

1. 보관 시간이 길어진다.

2. 적당한 온도 유지로 부패량도 적어진다.

 

이 2가지 역할 등장으로 자주 구매하던 현상이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시장에 대형마트와 함께 '김치공장'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다. 많은 양을 구매하는 대형마트와 김치공장들은 기존 공급자들에게 많은 양을 구입해주었고, 그 대신 기존에 매겨지던 가격보다 더 저렴한 값에 공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외상제도'라는 것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 전까지는 현찰거래, 물건을 가져감과 동시에 현금을 지불하던 관행이 물건만 가져가고 나중에 지불을 하는 형식으로 바뀌어 버린 것이다. 한 번 판매만 이루어지면 큰 금액이 들어오므로 도매상들은 기존보다 약간 불리한 면이 있어도 일단 팔아치우는데 집중하기 시작했고 외상제도는 천천히 정착되어 갔다.

 

그 후 일반 소매점이나 동네 슈퍼까지 외상제도는 퍼져 나갔는데, 급하게 정착한 이 외상제도는 제대로 된 신용체제가 없어 위험하기 짝이없었다. 그 후 경쟁에서 밀려난 업체들이 파산하면서 외상값을 못 갚는 사태가 나타나자 팔기에 전념하던 도매인들도 파산하는 도미노 현상이 나타났다.

 

이 사태가 수습된 후에도 공급자들은 기존보다 불리한 여건에 놓였다. 부패하던 제품이 사라져 수요량이 전체적으로 줄었고, 판매 가격도 낮아졌으며, 현금을 받지 못하는 기간 동안 현금부족 현상 등 유동성 문제가 생겨난 것이다. 기존에는 복잡한 생각할 필요 없이 열심히 일해서 생산만하면 판매는 거의 자동적으로 이뤄졌으나, 이제는 생각해야 할 것이 많아진 것이다.

 

그렇게 공급자중심 시장이 소비자중심 시장으로 바뀌어갔고, '소비자는 왕'이 되었다.

 

기술의 발전은 공급자들에게 계속적인 변화를 요구했고, 소비자들에겐 점점 큰 힘을 주었다. 그리고 변화에 대처 못한 공급자들은 하나 둘 경쟁에서 밀려나간다. 즉, 자신이 만약 공급자 역할인 사업가가 되려면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갈 혜안을 갖추어야만 할 것이다.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