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액면가 : 채권의 만기가 도래하는 시점에서 채권발행자가 채권 소유자에게 지불하기로 약속한 금액. 즉 원금이다. 지급이자 산출을 위한 기본단위이기도 하다.


 단가 : 채권시장에서 매매가격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액면 1만원당 매매가격이다. 단가는 만기수익률에 의해 결정된 시장에서의 가격이므로 1만원보다 높거나 낮아질 수 있다.


 발행가격 : 발행 당시에 실제로 매출되는 가격. 발행당시 가격에 따라 채권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액면발행체 : 액면가 = 발행가격

 2) 할증발행체 : 액면가 < 발행가격

 3) 할인발행체 : 액면가 > 발행가격


 만기 : 발행 후 원금 상환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기간, 즉 채권의 유효기간이 종료되는 시점.


 발행일 : 채권이 실제 발행된 날.


 매출일 : 발행일에 관계없이 채권의 실물이 인수자에게 인도되고 인수대금이 발행자에게 납입된 날. 발행일과 매출일이 다른 경우 매출일을 기준으로 이자계산을 한다.


 경과기간 : 발행일 또는 매출일로부터 매매일까지의 기간.


 경과이자 : 발행일과 매출일 또는 직전 이자지급일로부터 매매일까지의 기간 동안 표면이율에 의해 발생한 이자.


 표면이율 : 채권 표면에 표시되는 이율. 채권의 소지자에게 1년간 지급하게 되는 이자를 액면금액으로 나눈 것이다. 할인채의 표면이율은 할인율로 표시되고 발행이율이라 표시하기도 한다.


 만기 상환율 : 전환사채의 경우 액면 1만원에 대한 전 기간의 이자율을 뜻한다.


 만기 수익률 : 최종 상환 일까지 채권을 보유했을때 1년마다 받게 되는 이자의 전체 수익을 투자원본으로 환산했을 때의 비율.


 잔존기간 : 매매일로부터 만기일까지의 기간, 이미 발행된 채권을 중도에 매매할 경우 매매일로부터 원금 상환까지의 기간.


'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BBB등급 회사채에 주목하라.  (0) 2014.06.22
금리 하락이 예상될 때  (0) 2014.06.21
수익률 변화 정리  (0) 2014.06.20
지방채, 특수채, 금융채, 회사채  (0) 2014.06.18
국채란?  (0) 2014.06.16
채권의 4가지 특성  (0) 2014.06.15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