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역의 인구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그 지역의 발전가능성이나 경제 및 일자리 상황과 앞으로의 부동산 동향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 중 하나가 된다.

 

인구가 늘어난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타 지역보다 일자리가 더 많거나 안정적이며, 인구가 늘어나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발전할 가능서이 높으며, 부동산 가격도 상승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 등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각 지역별 인구 추이를 아는 좋은 방법은 국가통계포털의 '행정구역(시군구)별, 성별 인구수' 항목을 이용하는 것이다.

 

1. 먼저 KOSIS 포털(www.kosis.kr/index)에 접속한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국내통계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옮긴다)

 

2. 국내통계항목에서 주제별통계를 선택한다

 

(주제별 통계 클릭)

 

3. 다음과 같은 주제별통계 목록이 등장한다. 인구에 대한 통계목록이 맨 위에 보인다.

 

(인구·가구 항목을 선택)

 

4. 인구·가구 → 주민등록인구현황 → 행정구역(시군구)별, 성별 인구수로 차례대로 클릭.

 

(1992~2018년 최근까지 월별 인구 동향을 알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한다)

 

5. 다음과 같은 대한민국의 전국의 특별시, 광역시, 도별 통계화면이 나타난다.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좀더 자세한 인구 동향 추이다. 위의 항목의 선택하자)

 

6. 항목 설정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생성된다.

 

(여기서 총인구수에 체크하고 행정구역 설정으로 넘어가자)

 

7. 행정구역 설정에서 알고 싶은 지역을 선택한다

 

(1, 2, 3 각 레벨 전체선택 클릭 해제로 전체 해제 뒤 보고 싶은 지역을 찾는다. 여기선 인천 연수구 선택)

 

8. 시점 설정으로 이동 후 보고 싶은 시점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월 단위로 볼 수 있었던 최대치 2011년~2018년 8월을 선택했다)

 

9. 시점 선택이 끝나면 시점 설정 항목의 오른쪽에 있는 '통계표조회'를 클릭한다.

 

(통계표 조회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연수구의 인구가 나타난다. 좀 직관적으로 보려면 차트를 선택한다)

 

10. 차트로 인천 연수구의 총인구수 동향이 나타난다.

 

(연수구는 총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이다)

 

인천 연수구 안에는 최근 신도시가 세워지고 있는 송도구가 존재한다. 송도 신도시에 대한 관심으로 꽤나 핫한데다가, 송도가 포함된 연수구 전체의 인구까지 꾸준하게 증가하는 모습이라 앞으로 부동산 전망이 계속해서 좋을 것이라고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송도 총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단순히 돈을 투자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로 그곳에서 사는 실수요 역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볼 수 있으므로 인천 연수구와 송도의 부동산 경기는 쉽게는 꺾이지 않으리라(금리, 규제, 교통, 공급현황 등 다른 요소를 고려하지 않을경우 이야기다).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