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입장벽

 

산업에 새로운 도전자들이 진입하기가 쉬운가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알아볼 수 있다는 논리다. 진입하기가 어려울수록 진입장벽이 높다고 하며, 진입장벽이 높으면 그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은 경쟁력이 높은 기업이 될 것이다. 다음은 진입장벽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이다.

 

1) 규모의 경제가 존재

2) 규모의 경제 이외 기존 진출업체에 비해 비용상 불리한 점

3) 제품 차별화가 가능한 경우

4) 초기 진입시 매우 큰 투자가 필요

5) 법과 정부정책으로 인한 규제

6) 기존 판매망이 견고해 유통로 확보가 어려운 경우

 

2. 기존 산업내의 경쟁강도

 

기존 산업내에서 경쟁이 심하면 심할수록 이익을 내기가 힘들다. 경쟁이 심하면 특히나 가격경쟁이 심해지면서 적자마저 감수하는 기업들이 생겨난다. 기존 산업내 경쟁강도가 높은 이유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꼽힌다.

 

1) 경쟁기업의 수가 많다

2) 경쟁기업들의 규모가 비슷

3) 해당산업의 성장률이 낮은 경우

4) 제품차별화가 잘 되지 않아 가격경쟁이 심할 경우

5)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이 높은 산업

6) 다른 기업 제품을 쓰는데 추가비용(적응 기간)등이 없음

7) 시설확장시 조금씩 할 수 없고 대규모로 해야함

8) 산업에서 철수하는데 높은 비용이 들 경우

 

3. 대체제의 존재

 

제대로 된 대체제가 있다면 기존 산업뿐만 아니라 대체제 산업의 동향에 의해서도 기존 산업 기업들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체제 산업의 가격 경쟁이 심해지면서 가격이 하락하면, 같이 가격을 내릴 수 밖에 없다. 대체제의 품질이나 성능이 대폭 향상되면, 고객들이 많이 이탈할 수 있다.

 

4.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업체가 지금 분석하려는 기업이라고 가정할 때, 구매자들의 교섭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공급업체의 수익성을 나빠질 수 밖에 없다. 다음은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은 경우다.

 

1) 구매자의 숫자가 적어서 한명 한명이 공급업체의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

2) 제품 차별화가 이뤄지지 않아 다른 제품을 구입해도 구매자에게 별 영향이 없을 때

3) 구매자들이 공급업계로 언제든지 진입이 가능할 경우(후방통합)

4) 구매자들의 총 수익에서 제품이 차지하는 비용이 큰 경우

 

5. 공급자의 교섭력

 

기업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들의 경쟁력이 높다면 원가부담이 심화될 수 있어서 기업의 경쟁력은 약화된다.

 

1) 공급자의 숫자가 적은 경우(독점, 과점)

2) 다른 대체품을 찾기 힘든 경우

3) 공급자의 매출에서 구매자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경우

4) 공급자들이 구매자들의 산업내로 진입이 가능한 경우(전방통합)

5) 현 제품을 다른 제품으로 변경하는데 추가비용이 필요한 경우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