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출입구조의 형태에 따라 공동주택들의 장점과 단점들도 조금씩 달라지는데, 출입구조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3가지로 분류된다.

 

1. 편복도형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각층에 올라간 뒤, 길게 나 있는 복도를 지나서 각자의 집으로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진 구조다.

 

장점은 건설비가 저렴한 편이라는 것과 엘리베이터 1대에 더 많은 인원들이 사용하게 되므로 관리비 등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긴 복도로 되어 있는 면으로는 창문을 열어 놓기 어렵다는 점 등으로 통풍이 쉽지 않고 일조도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여러 세대가 복도를 통해 모두 이동해야만 자신의 집에 들어갈 수 있어 수시로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소음에 시달릴 수 있으며, 화재가 발생할 경우 출입구까지 가려면 복도를 지나서 가야하므로 빠져나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위험이 있다.

 

2. 계단형

 

복도가 없이 계단이나 엘리베이터에서 나오는 순간 바로 각자의 집에 이를 수 있게 되어 있는 구조다. 엘리베이터 승강기가 있는 곳을 '홀(Hall)'이라 하여 홀과 직접 통한다고 '홀 형'이라고도 한다.

 

장점은 통풍과 일조가 더 잘 되며, 소음이 적고, 화재 발생시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다.

 

단점은 범죄에 노출될 확률이 조금 높다는 것.

 

3. 중간복도형

 

긴 복도가 나있고, 그 복도의 양옆에 각 세대가 배치되어 서로의 현관이 마주보도록 되어있는 것을 중간복도형이라고 한다.

 

장점은 건설비가 많이 저렴하며, 엘리베이터 1대당 사용인원등도 많은 편이므로 관리비도 싸다. 즉, 저렴함이 최대의 장점.

 

단점은 세대의 사이에 복도를 놓아야 하므로 복도가 어두운 편이라 칙칙할 수 있고, 일조와 통풍권에서 많은 제한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이 복도에 돌아다니므로 소음이 자주 발생하는 등 개인의 사생활이 자주 침해받게 된다.

'자격증 >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지의 자연적 특성  (0) 2018.03.30
공동주택 분류 방법  (0) 2018.01.30
단독주택 분류 방법  (0) 2018.01.28
법지 빈지 선하지 비교  (0) 2018.01.26
맹지 대지 소지 개념 비교  (0) 2018.01.19
필지 획지 개념 비교  (0) 2018.01.18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