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과 옵션포지션을 잡을 때 매수포지션도 가능하지만 이후 가격이 떨어질 것을 생각하고 매도포지션을 취할 수도 있다. 매도 포지션을 취한다는 것은 쉽게 말해서 '공매도'라고 보아도 무방한데, 나중에 이를 매수해서 청산해주어야 한다. 이를 '숏 커버링'이라고 한다. 그리고 매도 포지션을 취해놓고 아직까지 청산이 이루어지지 않은 물량들을 '미결제 약정'이라고 부른다.

 

이 미결제 약정은 선물시장에서 시장심리를 알려주는 지표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미결제 수량이 많아질때와 적어질때 가격의 등락과 함께 살피면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주체들의 심리가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이다.

 

총 4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그에 대한 기본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다.

 

1. 미결제 약정이 증가하면서 가격도 상승하고 있는 경우

 

특정 선물이나 옵션가격이 떨어지리라고 보고 계속해서 매도포지션을 추가적으로 취하는 사람이 많지만, 그런 사람들보다 오히려 가격상승을 점치는 사람들이 많아서 더 많이 나오고 있는 공매도물량을 다 삼키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상태다. 즉,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수요량이 그 공급량보다 더 많이 증가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수요량이 더 많이 증가하는 상황이므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격이 더 상승하리라고 볼 수 있다.

 

2. 미결제 약정이 감소하는데 가격은 상승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숏 커버링에 의한 일시적인 상승으로 보아야 한다. 매도포지션을 취하던 주체들이 이제 시장에서 발을 빼려고 매수를 통해서 청산을 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매수세가 많아진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즉, 조만간 이 숏 커버링이 끝나면 다시 횡보하거나 원래 가격대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3. 미결제 약정이 증가하는데 가격은 하락하는 경우

 

가격하락을 점치고 계속해서 공매도가 쏟아져 나오는데 그만큼 추가적인 매수세가 나오지 않거나, 가격 상승을 점치던 주체들이 이 가격대보다 더 낮은 가격이 옳다고 판단하고 매수를 포기하는 상황이다. 즉 공급량은 증가하거나 그대로인 상황에서, 수요량은 그대로이거나 감소하는 상황이다. 공급이 수요량을 뛰어넘은 상황이므로 이후에도 추가적인 가격 하락을 예상해볼 수 있다.

 

4. 미결제 약정이 감소하면서 가격도 하락하는 경우

 

원하는 이익을 얻은 매도자들이 하나 둘 이익을 남기고 포지션을 청산하는 상황이다. '이 정도까지 하락할 것이다'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그 생각한 가격대까지 내려온 것이다. 이정도까지 오면 가격이 아주 많이 하락한 상태이므로 추가적으로 매도포지션을 취할 사람도 점점 줄어든다. 즉 공급량이 줄어든다. 매도자들이 충분히 하락했다고 생각하고 있을 정도니 가격 상승을 점치고 매수할 기회를 엿보던 사람들이 이후 하나둘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즉, 횡보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표로 만들어서 간단하게 보면 다음과 같다.

 

미결제 약정 수량

가격 변화

해석

증가

상승

추가 가격 상승 예상

감소

상승

횡보 또는 하락 예상

증가

하락

추가 가격 하락 예상

감소

하락

횡보 하다가 상승 예상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