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등의 가격이 상승하면 여기에 투자한 사람들이 이익을 본다. 그런데 가격이 하락하면? 손해를 보게 된다. 이들은 항상 가격 하락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런 두려움을 줄여주는 것이 바로 선물이나 옵션 등 파생상품을 활용하는 것이다. 선물을 매도하거나, 풋옵션을 매수함으로써 하락에 대한 위험을 방지해둘 수 있다.

 

시장에 콜옵션과 풋옵션의 투기거래자들을 대략적으로 반반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헷지 등 주식시장 등에서 들어오는 투자자들이 가격하락과 관련된 쪽에 더 많은 매수세가 몰릴 것이므로 이쪽에 초과수요가 발생하고 더 높은 가격이 붙게 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가격하락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풋옵션은 매수 포지션을, 콜옵션은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즉, 콜옵션은 프리미엄을 '팔겠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고, 풋옵션은 프리미엄을 '사겠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당연히 팔겠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곳보다 사겠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곳의 가격이 더 높아지게 된다.

 

이런 현상은 내가격과 등가격을 넘어 '외가격'으로 넘어갈수록 조금 더 심해지는 경향을 드러내는데, 따라서 외가격에 있는 옵션 매도를 생각하고 있다면 되도록 프리미엄을 조금 더 받을 수 있는 풋옵션 매도를 이용하는게 유리할 것이다.

 

주식이나 원자재 투자자들의 거래뿐 아니라 투자자들의 심리적인 영향도 있을 것이다. 인간은 이익에 따른 기쁨보다 손실에 대한 고통이 2배로 크게 다가온다. 즉 100원을 투자해 110원이 됐다가 다시 100원이 된다면 아직 원금에 대한 손실이 전혀 없지만 내 마음속에는 괴로움이 가득차있게 된다.

 

이런 '손실 회피'와 '손실 두려움'에 의해 사람들은 주식의 가격등이 하락하거나 심지어 폭락할 두려움에 항상 떨게 되고, 이것은 풋의 프리미엄 상승으로 연결된다. 만약 폭락 등이 현실화되면 급상승으로 연결될 것이다.

'금융 > 옵션, 파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 스프레드 투자 전략 거래 방법  (0) 2019.04.26
매입헤지 개념과 적용  (0) 2019.04.23
베이시스(basis) 발생 이유  (0) 2019.03.14
커버드콜 전략 기본  (4) 2017.11.15
풋옵션 매수 매도의 의미  (0) 2017.11.13
콜옵션 매수 매도의 의미  (1) 2017.11.08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