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풋옵션은 '매도' 권리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한다.

 

▶ '풋옵션을 샀다'는 것은 풋옵션을 판 사람에게 미리 정해둔 행사가격으로 일정한 기간 안에 지정해둔 상품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취득했다는 뜻이 된다.

 

예를 들어 현재 코스피 주가지수가 100포인트 수준이고, 코스피 주가지수에 대한 행사가격이 100포인트인 풋옵션을 매수했다고 가정하자.

 

이후 코스피지수가 50포인트로 하락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100수준으로 매도할 권리를 지니고 있기에 코스피지수를 시장에서 50에 사서 100에 매도하는 것이 가능하다. 풋옵션을 매수해 특정한 행사가격으로 매도할 권리를 사놓음으로써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주가지수가 아니라 이것이 배추와 같은 상품이었다면? 만약 배추 한 포기당 행사가격 100원으로 풋옵션을 사두었다면, 이후 배추를 키우는 기간에 배추가격이 하락하더라도 풋옵션을 매수한 사람에게 옵션권리를 행사하여 여전히 포기당 100원에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상품가격 하락위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는 것이 풋옵션 매수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주가지수가 100인 상태에서 행사가격 100인 풋옵션을 매수했는데 이후에 주가지수가 150으로 상승했다면? 이때는 그냥 시장에서 150에 팔 수 있는데 옵션을 행사해 100에 팔 이유가 없다. 이때는 그냥 옵션의 권리행사를 포기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특정상품에 대한 풋옵션을 매수한 경우 가격이 하락하면 권리를 행사해 이익을 얻을 수 있고, 가격이 상승하면 그냥 권리를 포기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다. 대신 이런 유익한 권리를 그냥 얻을 수 있을리가 없다. 풋옵션 권리를 매도하는 사람에게 일정한 돈을 미리 지불해야하는데 이를 금융용어로 '프리미엄'이라고 부른다.

 

정리하면,

 

1. 풋옵션을 매수한 경우 해당 상품의 가격이 하락할수록 유리하다.

2. 풋옵션매수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은 상품의 현재가격에서 0원이 될 때까지의 폭이다. 0까지 가는 폭이 아주 크므로 그냥 '무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확한 이익은 '발생이익-프리미엄'이다.

3. 가격 상승이 아무리 크게 나타나더라도 입을 수 있는 손해는 미리 지불했던 프리미엄으로 제한된다.

 

▶ '풋옵션을 팔았다'는 것은 특정한 상품에 대해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정해진 기간안에 해당 상품을 팔 수 있는 권리를 넘겨주었다는 것으로, 옵션을 매수한 사람이 권리를 행사할 경우 그에 응해주어야 하는 '의무'가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의무가 발생하는 대신 일정한 돈(프리미엄)을 요구해 미리 수취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코스피 주가지수가 100이고 이 지수에 대한 행사가격 100인 풋옵션을 매도하였다고 가정하자.

 

이후 지수가 50으로 하락하게 되면 옵션을 매수한 상대방은 분명히 풋옵션 권리를 행사하게 될 것이다. 현재거래되는 수치가 50인데 옵션을 행사하면 2배 수준인 100에 판매가 가능하니 안할리가 있겠는가? 수중에 보유한 것이 없다면 이것을 그냥 시장에서 사서 옵션을 행사해 100에 팔아치울 수도 있다. 풋옵션을 매도한 사람은 시장에서 50수준으로밖에 거래가 안되는 상태지만, 무조건 100에 매입해주어야 하므로 커다란 손해를 보게 된다.

 

반면 지수가 150으로 상승했다면? 거래되는 시장에서 언제든지 150에 팔아치울 수 있는데 더 싸게 100에 팔겠다고 나서는 바보는 없을것이므로 이 경우 풋옵션 매수자는 권리행사를 포기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미리 받아둔 프리미엄만큼 옵션매도자는 이익을 볼 수 있게 된다.

 

정리하면,

 

1. 풋옵션을 매도한 경우 해당 상품의 가격이 상승할수록 유리하다.

2. 가격이 아무리 상승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은 미리 받았던 '프리미엄'만큼이다.

3. 가격이 계속 하락해 발생할 수 있는 최대손실은 상품 가격이 0이 될 때까지의 폭이다. 정확히는 '발생한 손실 - 프리미엄'이다.

 

★ 풋옵션 매수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이익이 매도보다 훨씬 크므로 매수가 유리해보이나 매도에는 '일정한 기간' 등의 옵션 행사 기간이 정해져 있어 꼭 그렇게 볼 수만은 없다.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