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하버드 대학의 Kaplan과 Notom이 개발한 전략적 경영관리 기법으로, 현재의 재무적 성과만이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도 고려하여 기존의 재무성과지표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평가쳬게로 제시한 것이 균형 성과표(BSC : Balanced Score Card)다.

 

재무적 성과 외에도 중요한 것으로는 직원의 만족도, 내부업무 효율성, 고객의 시각, 경영자의 능력과 리더십, 미래 가치 창출 가능성, 브랜드 파워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무형적 가치를 무시하고 유형적 가치만으로 기업을 평가하면 정확하게 기업을 평가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파워를 일찍이 눈여겨 보고 투자한 워런 버핏과 같은 투자의 거장들은 어떻게 보면 '균형 성과표'를 직접적으로 배우진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자신의 경험을 통해 간접적으로 익혀나간 예라고 할 수 있겠다.

 

BSC는 크게 4가지로 나눠서 기업의 가치가 어떻게 창출되는지를 살피게 된다.

 

1. 학습과 성장관점

 

4가지 관점 중 가장 미래지향적인 관점이다.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를 알아 보는 것으로, 유능한 직원의 보유와 그들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한 성장은 기업의 수익 창출의 근원이 되는 것으로 보고 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내부에서 일하는 종업원의 만족도는 기업의 생산성 및 고객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근로여건개선과 개인 능력개발지원 등을 통해 만족감을 증대시켜주는 것은 결국 생산성과 고객만족도 등을 높임으로써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키게 되는 것이다.

 

근로여건과 복지정도, 능력개발지원, 이직률, 지식의 창출과 공유, 정보 분석능력등이 학습과 성장관점의 성과지표로 활용된다.

 

2. 내부효율성 관점

 

고객이 A라는 제품을 주문했을 때 즉각 배송되는 것과 1달 뒤 배송되는 것 중 더 높은 만족감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당연히 즉각 배송되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 내부의 효율성이 높을수록 빠른대처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만족시켜줄 수 있게 되고, 이는 재구매 및 또 다른 고객을 유입시킴으로써 기업의 수익을 개선시킨다. 반면 내부 구조가 복잡하고 둔하면 대처가 느려지면서 고객을 멀리 떠나게 만들어 버리게 될 것이다.

 

내부 효율성 관점에서는 적시배송율, 불량률, 생산능력 등을 성과지표로 활용한다.

 

3. 고객 관점

 

기업 수익의 원천은 '고객'이다. 목표로 하는 고객의 특성은 어떤지, 현재 주요 고객의 성향은 어떠한지,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잘 파악할수록 회사의 경쟁력은 높아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등이 성과지표로 활용된다.

 

4. 재무적 관점

 

BSC는 재무 성과는 다른 관점들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게 된다고 본다. 예를 들어 매출이 감소했는데 알고보니 내부효율이 떨어져(기계 노후화 등) 생산성이 악화되었다면, 내부 효율성이 개선시킬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사용되는 성과지표로는 수익률과 시장가치 등이 있다.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