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요곡선

 

수요량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가격과의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가격의 변화와 수요량)

 

기본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늘어나는 반비례, 즉 (-) 관계이기 때문에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만약 소득, 대체재나 보완재의 영향, 소비자의 취향 등 가격 이외의 요소가 변화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된다.

 

 

(가격 이외의 요소 변화 = 수요곡선의 이동)

 

고등어가 세상에서 가장 영양이 좋은 생선이라고 밝혀지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고등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다. 이는 수요량과 함께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위의 그래프처럼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 시킨다.

 

만약 고등어가 세상에서 가장 인간에게 많은 질병을 옮긴다고 밝혀지면? 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며 가격과 수요량이 함께 감소하게 된다.

 

 

 

2. 공급곡선

 

가격과 공급량과의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가격의 변화와 공급량)

 

가격이 상승하면 수익이 커지기 때문에 생산자가 상품을 판매하려는 욕구가 늘어나고, 이는 곧 공급량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는 정비례, 즉 (+)의 관계이기 때문에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만약 원가의 변화나 생산기술등 가격이외의 요소가 변화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공급곡선자체가 이동하게 된다.

 

 

(가격이외의 요소 변화 = 공급곡선의 이동)

생산기술이 향상되어 단위당 생산비용이 대폭적으로 절감되면, 생산자들은 종전과 같은 비용으로도 훨씬 많은 상품을 생산해낼 수 있게 된다. 이때 판매자는 가격을 조금 낮추더라도 더 많은 물품을 판매함으로써 기존보다 더 큰 이익을 남길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이런 경우 위의 그래프처럼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만약 노동자의 임금등이 올라 원가가 상승한다면? 종전과 같은 비용으로는 더 적은 수의 상품을 생산하게 되므로 공급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더 적은 상품을 팔아서 종전과 같은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이다.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