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의 현황과 변화 등 재무적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회계(Accounting)라고 한다.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각 이해관계자들 및 그들의 정보이용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주주

 

회사의 주인이다. 회사는 주인이나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많은 주주들에게 현 상황을 지속적으로 보고 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할 것이다. 주주들은 이를 기본으로 앞으로 받을 배당금을 예측한다든지, 계속해서 주인으로 남을 것인지 등을 결정할 것이다. 가장 많은 회계 정보를 꼼꼼하게 살피고 파악해야 할 사람들이 바로 주주다.

 

2. 채권자

 

회사가 앞으로 발전할 것인가 등에는 큰 관심이 없다. 그저 내가 빌려준 돈을 회수 가능한지만 파악할 수 있으면 된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적 유동성과 현 자산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3. 정부

 

엄밀하게 말하면 과세당국이다. 영업손익에 영업외손익을 모두 거쳐 나온 최종이익을 바탕으로 얼마의 세금을 매길지 결정하기 위해 회계 정보가 필요하다.

 

4. 경영자

 

신규투자, 사업확장 및 실적 목표 등을 계획하는 데 필요하다. 경영자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따로 만들어 관리회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재무적 정보를 제공을 목적으로 하므로 재무회계라 한다.

 

5. 협력업체 및 거래처

 

거래하는 곳이 소위 '돈 떼먹고 도망 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 정보가 필요하다. 또한 서로간의 이익 상황등을 살펴 거래시 가격 등에 대한 협상도 할 수 있을 것이다.

 

6. 직원

 

입사를 하기 전에는 입사할 만한 곳인지를 파악하는 용도로 회계를 이용할 수 있다. 내 월급은 잘 나올 것인지, 이 기업에 오래 근속하면 지속적으로 월급이 잘 올라갈 것인지 등등... 만약 수년째 이익이 그 자리에서 높아지지 않는 곳이라면, 앞으로 월급이 올라갈 가능성도 거의 없다할 것이다. 입사 후에는 추가 성과금 등이 나올 것인가 등을 예측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회계는 각자의 목적에 따른 정보요구를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회계 > 회계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결산항목 및 비망계정 표시금지  (0) 2016.12.25
유동성배열법, 잉여금구분의 원칙  (0) 2016.12.20
총액주의 원칙  (0) 2016.12.19
구분표시기준  (0) 2016.12.18
재무상태표 등식  (0) 2016.12.17
재무제표의 종류와 기본가정  (0) 2016.12.16
Posted by 은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