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샤오핑의 개방 정책 후,


약 30년간 연평균 10% 성장률을 기록한 중국 경제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빠르게 성장했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이를 이룰수 있도록 했을까?



1. 시장경제체제 선택


시장경제체제 덕분에 수요와 공급의 자원분배가 더 효율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것이 경제성장으로 이어졌다. 사실 민주주의와 가장 잘 들어맞는법이지만, 중국은 특이하게도 1당체제인 공산당하에서 사회주의를 유지하면서 시장경제체제를 도입하는데 성공했다.


민주주의를 하지 않고도 시장의 신뢰를 얻는데 어느정도 성공했다는 점이 대단하다.


2. 외국인투자 유치


외국인들이 자국내에 투자하도록 규제와 세제혜택을 완화하여 부족한 달러 등 외국의 돈들을 획득할 수 있었고, 자국내 직접투자된 곳에서는 기업의 효율적 운영, 선진기술, 마케팅 방법등을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3. 자녀제한 출산정책


중국은 '한 자녀 정책'을 꽤 강압적으로 실시해 한 가정에 두 명 이상의 자녀를 둘 수 없게 하였다. 그 때문에 원하는 성별이 아닐경우 낙태를 한다든지, 억지로 쌍둥이를 임신하려고 한다든지 등의 부작용이 많이나타났지만 경제성장에는 큰 도움이 되었다.


한국도 초기 경제 성장시 '덮어놓고 낳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라든지 '둘만 낳아 잘 기르자'같은 식으로 자녀를 적게 낳자는 출산장려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하였었는데 이렇게 경제성장 초기에 절대적인 빈곤에 시달리는 시기에는 자녀를 적게 낳는 것이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


(한국도 있었던 초기 경제 성장기 자녀제한 캠페인)


이런 출산정책이 잘 작동되면 절약된 돈들이 저축등을 통해 큰 투자집행을 할 수 있는 힘이 되고, 시간이 흐르면 전체인구대비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비율이 높아져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게 된다.


4. 농경 사회에서의 탈피


농사를 위주로 하는 사회는 비옥한 땅의 넓이가 매우 중요하다. 땅이 좁으면 좁은 땅에 많은 사람이 투입되는데 그럴때 '수확체감'의 법칙이 강력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1000평의 땅에 사람이 100명 투입될때와 1000명 투입될때 가지고 얻을 수 있는 수확물의 차이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단 산업사회만 되어도 이런 부분이 크게 개선된다. 공장의 기계와 같은 경우 땅이 기름지지 않다고 해서 생산량이 적어지거나 하는 일이 별로 없다.


5. 도시화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특정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들게 되면 분업화와 전문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예를들어 한 사람이 혼자서 자동차를 만들어낸다면 장인정신이 깃들수 있을지는 몰라도 매우 오랜시간이 걸릴것이다. 그러나 각자 맡을 부분을 분업해서 모든 사람들이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한다면 능률성과 효율성이 좋아져 훨씬 빠른작업이 가능해진다. 거기다가 이렇게 되면 그 특정분야의 숙련도가 빠르게 높아지면서 각자 전문성이 높아진다. 아무리 간단한 작업이라도 전문성이 높아지면 더 빠른 작업을 통해 생산성이 높아지게 만든다.


6. 활발한 무역 개시


개방을 통해 '윈윈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무역에 적극 동참하였다.


자세한 것은 '무역이 양측에 윈윈게임이 되는 이유'에서


7. 높은 교육열


중국은 의무교육과정을 강화하여 문맹자를 대폭 줄여나갔다.


이를 통해 서로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루어내면서 개선할점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었고, 개개인의 능력의 향상도 이끌어냈다. 또한 규칙적으로 어린시절부터 교육받는 것은 이후 규칙적으로 직장에 나가 일을 하는 것도 익숙하게 만들게 해준다.


8. 화교


해외에 거주하던 화교들은 중국이 외국과 무역을 할 때 이들을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지역마다 어떠한 것들을 원하고 그들에게 무엇을 얻어가는 것이 좋은지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위의 요소에서 대부분의 것들은 사실 한국에서도 시행된 것들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한국은 중국보다도 훨씬 빨리 이런 부분을 캐치해 6.25 전쟁으로 황폐화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빠른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룩하는데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Posted by 은목걸이